그에 비해 자원기반 관점에서 경쟁우위 모형은 ① 경쟁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은 서로 다를 것이다(자원 이질성), ② 이러한 차이는 오랫동안 영속할 것이다(자원 부동성)라는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조직의 자원이나 역량은 조직의 역사적 경험(예: 2차 대전), 인과관계의 모호성(예: 조직문화), 사회적 복잡성(예: 평판) 등의 이유로 고착될 수 있으며, 이질성과 부동성은 다음 그림의 모형으로 구성된다.
[그림] 경쟁우위의 자원기반 모형
Source: Mata et al.(1995), "IT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 A Resource Based Analysis," MISQ, 19(4), p. 494. 재구성
위 그림에서 O(yes)는 AND 조건으로 연결된다. 즉,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서비스가 (1) 가치가 있고, (2) 그것이 다른 경쟁자와 서로 다르게 차별화 되어 있고, (3) 그러한 제품/서비스는 모방이나 이전이 불가할 때 '지속적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만약 제공하는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치를 생성/제공한다고 할지라도 경쟁자와 차별화되어 있지 못하다면 경쟁 '우위'는 고사하고, 최고로 쳐도 '동등' 밖에 되지 못한다는 말이다.
2010.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