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graphics
땅이 아니라 사람이다
Infographics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s)의 줄임말로,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사람의 시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전달한다. 인포그래픽 기술을 사용하면, 쉽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정보 습득 시간을 절감하며 기억 지속 시간을 연장시킨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인포그래픽은 다이어그램, 수학적 그래프 등과 같은 형태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대중 매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면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신문은 일기 예보의 지도, 기호, 통계 도표 등에 인포그래픽을 다양하게 사용하며, 과학 분야나 교통 지도, 도로 표지판 등에도 인포그래픽 기법이 사용된다. 특히 복잡한 철도 혹은 지하철 노선도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인포그래픽의 기본 요소는 비주얼(visual), 내용(content), 지식(knowledge) 등의 세 가지이며, 색깔과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비주얼 요소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지식에 대한 통찰 결과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유형으로는 통계 기반, 타임 라인 기반, 프로세스 기반, 위치 및 지리 기반 인포그래픽 등이 있으며, 서울시, 관세청, 기획재정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에서 관련 활동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인포그래픽 [Infographics] (두산백과)
2016.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