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of Love (1Cor 13)
내가 인간의 여러 언어와 천사의 언어로 말한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는 요란한 징이나 소란한 꽹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고
모든 신비와 모든 지식을 깨닫고
산을 옮길 수 있는 큰 믿음이 있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는 아무 것도 아닙니다.
내가 모든 재산을 나누어 주고
내 몸까지 자랑스레 넘겨준다 하여도
나에게 사랑이 없으면
나에게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사랑은 참고 기다립니다.
사랑은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고
뽐내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무례하지 않고
자기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성을 내지 않고
앙심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불의에 기뻐하지 않고
진실을 두고 함께 기뻐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
사랑은 언제까지나 스러지지 않습니다.
예언도 없어지고
신령한 언어도 그치고
지식도 없어집니다.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그러나 온전한 것이 오면
부분적인 것은 없어집니다.
내가 아이였을 때에는
아이처럼 말하고
아이처럼 생각하고
아이처럼 헤아렸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는
아이 적의 것들은 그만두었습니다.
우리가 지금은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어렴풋이 보지만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 볼 것입니다.
내가 지금은 부분적으로 알지만
그때에는 하느님께서 나를 온전히 아시듯
나도 온전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가지는 계속됩니다.
그 가운데서 으뜸은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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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아버지께서 자비하신 것처럼
너희도 자비로운 사람이 되어라."
예수를/하느님을 믿는다 함은
그의 삶을 믿고, 그의 삶의 행적을
자신의 삶에서 이루려 함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만,
많은 사람들이 말로는 따르고
실제 행동에서는 그러한 길을 애써 피하려 합니다.
아마도 그 길은 힘들고, 어렵고, 손해보는듯이 보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 분의 뜻에 따르는 일을 하기 보다는
결국 편안하고, 쉽고, 이익이 되는 일만 하기를 원하게 됩니다.
그러한 자신의 일그러진 삶에 대해
주기적으로 그 분의 형상 앞에 다가가 무릎꿇고 용서를 빌고,
자신의 안녕과 행복을 기도합니다.
용서, 안녕, 행복과 같이 구(걸) 할 것이 쌓여갈수록
더욱 자비롭고 전능한 그 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비롭다는 말은
'자신'의 어떤 잘못도 용서해 주시는 분이고,
전능하다는 말은
'자신'이 원하는 어떤 것도 주실 수 있는 분인 것입니다.
자신의 응석을 언제까지나 받아줄 아버지를 원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삶이
그 분의 삶으로부터 더욱 멀어질수록
누군가를 다리 삼지 않으면 접근할 수 있는 그 분이 되어 갑니다.
그리고 교회와 목자는 중간다리 역할을 맡습니다.
하지만 중간다리인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여가다보니
그들은 그 거리를 더욱 더 벌려놓기만 합니다.
예수의 삶과 인간의 삶을 오히려 더 멀어지게 만들면서 그들은 말합니다.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저희를 악에서 구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또한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지만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
그들은 사람의 규정을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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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예수의 삶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인간 예수의 삶은 간데없고 예수의 기적과 능력 그리고 구원자로써의
그의 신성을 강조하고 옹호할 뿐이다.
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이지 인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회는 예수의 삶보다는 능력을 원하는 것이다.
그들은 그럴 듯 하게 말한다, 예수의 능력이 필요한 것은 하느님께 쓰임받기 위함이라고 말이다.
그러나 그것은 대개 더 많은 것을 얻고자하는 속화된 욕망으로 예수의 능력을 탐하는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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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4.25.